티스토리 뷰

목차



    강아지 진드기
    강아지 진드기

     

    들어가는 말

     

    여름에 강아지 산책 시에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뉴스에서도 자주 이슈가 되는 진드기 주의보인데요. 

     

    이 글을 읽으시고 강아지 진드기 잘 붙는 부위, 물렸을 때 증상, 그리고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까지 알고 대처하셔서 매일 하는 강아지와의 산책을 맘 편하고 즐겁게 하시길 바랍니다!

     

     

    1. 강아지 진드기 

     

    강아지 진드기는 숙주의 혈액을 빨아먹는 거미류 기생물로서 보통 원형의 몸체를 가지고 크기는 깨알만큼 작습니다. 강아지는 참진드기, 귀진드기 등에 의해 숙주가 될 수 있고, 강아지 진드기에 물리면 라임병, 애를리키아증, 아나플라스마증, 그리고 사람도 감염될 수 있는 SFTS 등 유해한 질병을 강아지에게 전파할 수 있으니 신속히 강아지 진드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강아지 진드기강아지 진드기강아지 진드기
    강아지 진드기

     

     

    2. 진드기 잘 붙는 부위

     

    ✅ 귀와 머리

     

    강아지의 덮여있는 귀나 털이 풍성한 머리 쪽은 진드기가 기생하기 최적의 장소이기에 귀 안쪽과 바깥쪽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산책 후 강아지가 머리를 흔들거나 귀를 긁는다면 더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 사타구니

     

    사타구니와 배로 이어지는 곳에도 진드기가 많이 기생하는 곳입니다. 강아지를 뒤집어서 보지 않은 이상 노출이 잘되지 않은 곳이라 놓치기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 눈꺼풀

     

    눈 주위에 진드기가 기생하고 있을 때는 보호자가 강아지의 눈곱이나 눈물자국으로 착각하고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 꼬리

     

    많은 보호자분들이 꼬리 아래쪽은 잘 확인하지 않고 놓쳐서 진드기가 꽤 오래 기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장모종이나 이중모의 강아지의 경우는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3. 물렸을 때 증상

     

    강아지가 진드기에 물리면 과도한 핥기나 긁기를 할 수 있고, 피부에 물린 자국 혹은 진드기를 직접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발열, 기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고, 음식을 거부하는 등의 식욕 감소와 평소와 다르게 불안해하는 행동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드기를 제거한 후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제거법

     

    강아지 몸에서 진드기를 발견하게 되면 황급히 손으로 떼려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이 손으로 잡아떼는 것은 위험합니다.  

     

    신속한 제거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제거도 중요합니다. 제거를 위해 집게, 장갑, 소독제, 살충제 뿌려진 용기를 준비하고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① 먼저 강아지가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안정시킵니다. 

     

    ② 진드기가 잘 붙는 부위인 귀, 목, 다리를 훑어보며 전체적으로 진드기가 붙어있는지를 확인합니다. 

     

    ③ 진드기가 발견되었다면, 강아지 털을 펴서 제거가 쉽도록 진드기를 노출시킵니다. 

     

    ④ 집게를 이용하여 강아지 피부와 가장 가까운 진드기 머리 쪽을 잡습니다. 

     

    ⑤ 진드기를 누르거나 비틀지 않은 상태로 그대로 뽑아내서 살충제가 뿌려진 용기에 넣습니다.

     

    ⑥ 강아지의 물린 부위는 소독제로 소독해 줍니다. 

     

     

    5. 예방법

     

    한 달에 한번 심장사상충과 함께 외부기생충 예방약을 복용합니다. 

     

    산책 전에 진드기 예방 물품인 해충 방지 목걸이 착용 또는 강아지 몸에 스프레이 분사 등으로 예방합니다. 

     

    산책 시 강아지가 진드기가 많은 풀숲을 들어가는 것은 막아주시고, 진드기 접촉 위험이 적은 장소에서 활동하도록 합니다.

     

    산책 후 강아지 몸에 진드기가 있는 검사하고, 강아지가 주로 있는 이불, 쿠션 등도 자주 세탁해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