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및 취업 알아보기
들어가는 말
대한민국의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어 통계청에 따르면 곧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의 복지 지원이 두터워지고 다양화되고, 취업시장에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신 분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직업전망, 자격증 취득 절차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사회복지사 자격증
1-1. 하는 일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으로서, 사회복지업무를 전담하는 직종입니다.
✔ 아동 복지, 청소년 복지, 장애인 복지, 노인 복지, 의료사회 복지 등으로 구분되어 사회복지 분야는 정말 다양하고, 근무 가능한 기관도 복지관, 사회복지센터, 요양병원, 요양원, 학교, 공단, 공무원, 복지재단 등으로 다양합니다.
✔ 복지 중에 노인복지에 특화된 요양보호사는 사회복지사 자격이 있으면 보다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1-2. 직업전망
✔ 안정적인 재취업으로 노후대비 가능
✔ 지속적인 복지정책 강화로 폭넓게 일자리가 증가
✔ 고령화로 인해 취업시장에서 사회복지사 자격 수요가 급증
✔ 사회복지직 공무원 채용인원 증가로 일반 행정직 대비 4배 낮은 경쟁률
2. 자격증 취득
2-1. 사회복지사 2급
✅ 2020년 1월부터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서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 이론과 실습을 모두 이행해야 합니다.
✔ 이론 : 사회복지 관련 17과목(필수과목+선택과목)을 이수
✔ 실습 : 160시간을 수행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이론은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거나 학점은행제 또는 원격평생교육원 등에서 필수 및 선택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2-2. 사회복지사 2급 개정안
✅ 2020.1.1.자로 사회복지사 2급 관련 개정이 되어 이론은 17과목 / 51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1년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최대 42학점으로 한정되어 있어서 총 3학기(1년 6개월) 동안 이론 이수와 실습 수행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3. 사회복지사 1급
✔ 1급 시험 응시할 기회를 부여받기 위해서는 2급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최종학력 4년제 대학 졸업의 경우는 2급을 따는 즉시 1급 응시자격이 부여되지만 전문대의 경우 2급 취득 및 1년 이상의 경력이, 고졸의 경우 3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 사회복지사로서 일을 하려면 1급 자격증 여부가 중요합니다. 1급 자격으로만 업무나 활동이 많기 때문인데요. 특히 근로자가 아닌 센터를 설립하려면 요건인 1급 자격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 1급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매년 1월 말 ~ 2월 사이에 시험을 시행합니다. 200문제에 200점 만점인 시험에서 과목당 과락을 아닌 한 통합 120점을 맞으면 합격인데요.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지만 1년에 단 한 번의 시험이라는 부담은 있습니다.
4. 취업
✅ 사회복지시설 및 센터
✔ 노인 · 장애인 · 아동 · 여성 · 한부모 · 다문화 등
✅ 생활지원사 및 후견지원사
✔ 독거노인분들을 위한 활동
✅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 시, 군, 구 및 읍, 면, 동 행정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