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차 팔기 시세 및 후기(엔카, 케이카, 헤이딜러)
자신의 차량을 팔 곳을 찾고 계신가요? 누구나 발품은 적게 하면서도 최대한 좋은 가격에 팔고 싶은 마음인데요.
그 욕구를 해소해 줄 온라인 중고차 판매 플랫폼인 헤이딜러, 엔카, 케이카를 소개해드립니다.
위 플랫폼을 이용하여 중고차 판매 신청을 하시면 전국 딜러들의 구매 의향 입찰가를 선택하여 거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판매가에서 가격 감가가 된다면 그 사유가 명확히 기재되어 절차가 투명합니다. 나아가 본인이 직접 광고를 통해 원하는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아래를 통해 방법 알아보시고 최고의 가격에 본인의 중고차를 판매해 보세요!
1. 내차 팔기
① 차 번호와 소유주를 입력하면 내차 팔기 차량의 모델명부터해서 관련 스펙이 전부 조회됩니다.
② 사고이력 및 손상 여부를 명시합니다.
③ 전면, 후면 및 내부 사진 등 5장 정도를 업로드합니다.
④ 내차 팔기 견적 신청 완료!
✅ 내차 팔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이 있지만 내차 팔기 신청 절차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내 차를 팔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세 가지 플랫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 군데에서 모두 견적을 산출해 보시고 잘 맞는 플랫폼에서 거래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2. 플랫폼
2-1. 헤이딜러
✔ 위 링크를 통해 헤이딜러에서 내차 팔기를 신청하면 희망 판매 지역을 선택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전국의 딜러들이 희망 구매가격을 제시하여 입찰 방식으로 매입이 이루어집니다.
✔ 딜러들의 이용 후기와 처음 제시한 가격에서 어떤 이유로 매입 단가가 낮아지게 되었는지 이유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딜러의 매입 희망가격이 1천만 원인데 방문하여 실제로 차량을 검수한 결과 900만 원에 거래되었다면 어떤 이유에서 100원이 감액되었는지 적혀있습니다.
✔ 각 딜러들이 제시한 희망 매수 가격 중에서 택일하여 판매의사를 밝히면 해당 딜러로부터 연락이 옵니다. 이와 같이 헤이딜러는 플랫폼으로서 내차를 팔기를 원하는 사람과 딜러를 연결하는 중개역할을 하고, 실제 거래는 딜러가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2-2. 엔카
✅ 엔카에서 내차 팔기는 딜러 비교견적과 직거래 등록으로 나뉘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 딜러견적 비교해서 최고가에 파는 방식은 '엔카믿고 비교견적'탭을 통해 진행하면 됩니다. 이는 헤이딜러와 마찬가지로 차 번호와 소유주를 입력하면 기본정보가 나오고 딜러들의 희망 구매가격에 따라 입찰 방식으로 거래가 시작됩니다.
✔ 원하는 가격에 직접 팔기 방식은 '직거래 간편 등록'탭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는 엔카 플랫폼을 이용하여 원하는 가격대에 직접 판매광고를 하여 거래를 하는 방식인데요. 셀프등록 절차는 판매자 정보 입력을 시작으로 차량정보 → 사진 등록 → 이용권 결제 → 등록 완료하면 차량 판매 광고가 노출됩니다.
2-3. 케이카
✔ 차량 정보를 등록하는 절차는 비슷하지만 직영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 케이카 내차 팔기 서비스는 고객이 희망하는 장소와 시간에 차량평가사가 방문하여 방문부터 견적, 입금, 판매 완료까지 하루 만에 신속하게 완료됩니다.
✔ 일반적인 직장인들은 평일에 해당 서비스 절차를 거칠 수 없기에 주말에 내차 팔기를 하고 싶을 텐데요. 토요일 방문견적의 경우는 사전에 담당평가사와 스케줄 조율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차량 가격 산정은 투명한 기준에 따라 차량평가사의 감정으로 산정되고, 방문견적 비용은 무료입니다.
3. 차량 소유권 이전 서류
✅ 소유권 이전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등록증, 자동차세완납증명서, 신분증, 인감증명서(자동차 매도용), 인감도장